[새정부 조직 개편]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 융합 기구로 출범하는 방송통신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구로 기존 방송위원회의 방송 정책 및 규제, 정보통신부의 통신서비스 정책과 규제를 총괄하는 매머드급 기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는 한편, 방송·통신 간 균형 발전과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방송·통신 관련 인허가 업무, 각종 정책 수립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방송·통신 융합시대를 맞아 미래지향적인 정책을 만들어내고 집행하게 될 방통위의 주요 업무는 방송·통신·전파연구·관리에 관한 사항 등이다.

기존 방송위의 방송 정책·진흥·매체 정책과 정통부의 통신·전파·정보보호·인터넷 등 양 기관의 핵심 기능을 두루 포괄하게 된다.

방송과 통신 이용자의 복지 및 보편적 서비스의 실현을 도모하고 방송과 통신 기술의 서비스 발전을 장려하며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을 위해 방통위는 위원장 1명을 포함, 5명의 상임위원으로 구성된다.
총 5명의 방통위 상임위원 중 2인은 대통령이 임명하고 그중 1명을 위원장으로 한다. 위원 3명은 국회에서 추천하며 대통령이 소속되거나 소속됐던 정당의 교섭단체가 1명을, 그 외 교섭단체들이 2명을 추천하기로 했다.

직제는 2실 3국 7관 34과로 구성된다.

12개과로 구성되는 방송통신융합정책실은 전파기획과를 비롯 방송운용과·융합정책과·디지털전환과·방송통신진흥정책과·기금정책과·주파수정책과·평가분석과를 둬 방송·통신 기획에서 관리·평가에 이르는 행정체계를 가동한다.

방송정책국과 통신정책국은 지상파방송과, 유선방송과, 통신경쟁정책과, 통신이용제도과 등 인허가, 가격·경쟁 정책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네트워크정책·이용자보호국은 인터넷정책과, 네트워크보호과, 개인정보보호과, 시장조사과, 시청자보호과 관련 업무를 총괄한다. 이외에 방송광고나 방송영상 정책권이 상당 부분 이전된다.

한편 정보통신윤리위원회와 방송위 심의기능을 묶은 ‘방송정보통신심의위원회’는 민간 독립기구로 출범한다.

 
 
 
 
(주)케이앤비시스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동 5가 43 투웨니퍼스트밸리 1601호 사업자등록번호: 108-81-82606
TEL: 070-8858-0415 / FAX: 02-2633-0415 / E-mail: open@broadsystem.co.kr
Copyright © 2004 K&B System All Rights Reserved.